티스토리 뷰
오픈AI는 최근 론칭한 챗GPT를 개발한 회사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투자로 출발한 회사이나, 지금은 일론 머스크와 다른 입장에서 시장에 진입한 새로운 주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유명하고, 앞으로 또다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질 것이 알려져 큰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오픈AI의 과거와 역사
OpenAI는 비영리 기술 회사인 오픈AI LP와 모회사인 비영리 오픈AI 주식회사로 구성된 인공지능 연구소입니다. 오픈AI는 2015년 12월 일론 머스크, 샘 앨트먼, 그레그 브로크먼, 일리야 서츠케버, 보이치치 자렘바, 존 슐먼이 인류 전체에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우호적인 AI를 홍보하고 개발한다는 목표로 설립했습니다. 가장 많은 자금을 댄 일론 머스크가 당초 AI와 AI기술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기에 인간에게 우호적인 AI기술이라는 목표는 너무나 중요했습니다. 맨 처음 회사의 활동 목적은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로봇 공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제품의 상업적 이용 자체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상황이었습니다. 오픈AI의 초기 중대 목표는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 언어 모델 GPT-2의 개발이었습니다. 2018년 오픈AI는 번역, 질의응답, 요약 등의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당시 최대 언어 모델인 GPT-3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기능 면에서 널리 칭찬받았지만, 오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결국 GPT-3의 공개 출시를 결정했고, 엄선된 파트너와 연구자 그룹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제한을 걸고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그리고 약 2년이 지난 2020년,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투자를 받아 개발을 촉진시키고 실제 활용 영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회사 간의 파트너십에는 AI 서비스의 공동 판매 및 공동 마케팅이 포함됩니다. 이는 앞으로 첨단 AI 기술과 서비스는 물론 새로운 AI 도구와 제품을 공동 개발하기로 협약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오픈AI는 최첨단 AI 기술을 개발하고 책임감 있는 AI 실천을 촉진하는 데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명실상부 AI 산업의 선두에 있는 회사이며, 연구내용과 개발내용은 계속해서 인공지능의 미래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100억 달러의 투자 예고까지 있어 더욱 성장세가 기대되는 기업으로 떠올랐습니다.
오픈AI 회사의 서비스에 대해
오픈AI는 최근 GPT-3라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출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GPT-3는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언어 이해 및 생성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GPT-3를 활용하여 자동번역, 글쓰기, 챗봇, 검색 등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GPT-3의 출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DALLE-2 등의 인공지능 활용 이미지 생성 모델까지 발표하였습니다. DALLE-2는 텍스트 입력을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모델로, 전문가 수준의 일러스트나 화상을 출력해 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GPT-3와 DALLE-2 같은 오픈AI의 기술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 이를 이용하여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유저들이 존재하는 만큼 본격적인 생성형 AI의 첫 성과로서 놀랄만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GPT-3와 DALLE-2 같은 대규모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역할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어, 규제 및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평가는 서비스 출시 이후 시간이 지나야 가능하지만, 현재까지는 GPT-3와 DALLE-2 같은 오픈AI의 기술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도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픈AI의 GPT-3 기술은 여러 상업적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PT-3를 활용하여 AI 작곡, 기사 작성, 자동 챗봇 등의 서비스를 통해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들며 다양한 업무에서 개인 비서와 같은 능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람이 수행해야 했던 작업을 대신 수행하여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이 발생하다 보니 인간의 일자리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 부분 때문에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는 데 따른 규제 및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픈AI가 GPT-3와 DALLE-2를 비롯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및 개발이 더욱 진보되면서, 미래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및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불안과 기대가 공존합니다. 또한 Codex같은 프로그램 코딩에 도움을 주는 기술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현재와 전망
오픈AI의 챗GPT 서비스는 나오자마자 검색엔진의 판도에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비스가 공개로 전환되고 유료화까지 된 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갑작스럽게 자신들의 검색엔진 bing에 챗GPT를 결합하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챗GPT 관련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그 수혜주 중 재미있게도 구글 주식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게 왜 재미있는 상황이냐 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과 구글의 검색엔진은 시장에서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유력 경쟁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챗GPT가 론칭되어 구글 역시 큰 도전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먼저 구글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인 검색엔진에 광고를 다는 형식과 챗GPT는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너무나 다릅니다. 이는 수익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부분이나, 어쨌든 광고 없이 편리한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는 GPT 기반 검색에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지금 GPT-3의 대화 기능이 생각보다 대단한 상황은 아니지만 이는 앞으로 GPT-4의 출시와 bing의 막대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을 통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구글은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구글이 오픈AI의 공세에 대응이 안 되는 수준을 기술력을 가졌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딥마인드라는 구글 내 그룹은 업계 내에서도 선두경쟁을 하고 있는 유력한 기술 기업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 모델에서 절충하기가 어려웠던 탓에 시장의 제품 출시로 이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오픈AI의 존재는 세계 최대 IT기업의 기반을 흔들 정도로 막강합니다. 하지만 그런 탓에 오히려 더 우려를 사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인공지능 기술의 사회적 의미와 활용성에 관한 이슈입니다. 현재 생성형 인공 지능 기술은 인간의 노동을 충분히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고, 또 해킹과 디지털 공격에 취약하다는 이슈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AI기술의 악용 가능성을 말해주는 것이고, 이것은 장래 기업의 명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경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깅 페이스 기업 정보 (0) | 2023.02.25 |
---|---|
Uipath 기업 소개, 역할, 가치에 대해 (0) | 2023.02.25 |
엔비디아에 대해서 (0) | 2023.02.23 |